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혈압이 조금 높은 편이어서 걱정이지만 생활 습관을 바꾸기가 어렵다면,

아침에 딱 30분만 걷기를 해 보는 건 어떨까요?

 

웨스턴오스트레일리아대학 등 연구진이 55~80 67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연구 결과,

오전에 30분 걸은 경우 그렇지 않은 경우에 비해

혈압이 평균 3.4mmHg 떨어진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오전 걷기를 한 후에 30분마다 3분씩 걸으면 혈압이 1.7mmHg 더 떨어져

혈압이 총 5.1mmHg 낮아졌고,

30분마다 일어나 걸은 여성은 혈압이 총 6.6mmHg까지 낮아졌습니다.

 

걷기 운동을 하면 혈압을 높이는 카테콜아민 호르몬이 감소하고,

혈관 내피세포 기능이 활성화돼 혈관 탄성도가 높아져서 혈압을 낮추게 됩니다.

특히 폐경기 이후 여성은 호르몬 변화가 급격해 카테콜아민 변화에도

민감하게 반응해서 혈압 변동폭이 더 크답니다.

 

하루 중 대부분을 앉아서 지내니 30분마다 일어나 걷는 것은 어렵더라도,

출근길을 조금 달리해 30분만 더 걷는 것은 도전해 볼 수 있는 일이겠죠?

  

* 아침에는 보통 혈압이 높은 상태이고,

기온도 낮아 운동 도중 급격한 혈압 상승이 일어나면 위험할 수 있어요.

이미 심장병을 앓은 적이 있거나 심장병 고위험군이라면

이른 아침 운동은 피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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