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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항문 불편감을 일으키는 대표적인 질병 중 하나인 치질, 많은 사람들에게 널리 알려져 있고, 환자 스스로도 쉽게 증상을 관찰할 수 있는 질환입니다. 하지만 많은 환자들이 당장의 통증이 강하지 않다거나 수술 등의 치료가 꺼려진다는 이유로 방치했다가 치료 시기를 놓치고 있습니다.

 

물론 진행 정도에 따라 수술이 필요한 경우도 있으나 초기에 진료를 받으면 약물치료 등으로도 호전될 수 있으며, 꾸준히 관리하면 더 이상 악화되지 않습니다. 특히 일주일에 2~3회정도 좌욕을 꾸준히 해주면 치질 예방과 항문 건강에 도움 됩니다.

 

좌욕따뜻한 물에 엉덩이를 담그는 것으로, 항문 근처의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고, 항문 긴장을 풀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 치질이 있는 사람은 항문 주름이 많은 편인데, 좌욕을 하면 항문 주름 사이에 남은 대변이 깨끗하게 씻기므로 염증을 예방하는데도 좋습니다.

 

좌욕기 뿐만 아니라 욕조, 샤워기, 대야, 비데 등을 이용해서도 좌욕이 가능합니다. 반신욕을 하는 것처럼 욕조에 물을 약간 받고 엉덩이와 하반신을 담그거나, 대야에 따뜻한 물을 받아 낮은 의자 또는 변기에 올려 놓고 엉덩이를 담근 채 앉아 있기만 해도 됩니다.

 

샤워기나 비데로 하는 좌욕은 더욱 간편한데요. 한쪽 다리를 변기나 욕조에 올린 후 항문 주변을 샤워기 물 줄기로 살며시 마사지 해주면 됩니다. 다만 자극이 더 심해져 역효과를 내지 않도록, 미지근한 온도와 약한 수압을 유지하셔야 합니다.

 

좌욕을 할 때 주의해야 할 점도 알려 드리겠습니다. 물이 뜨거워야 효과가 있다고 생각하시는 분이 있는데, 좌욕에 적당한 온도는 37 ~ 40℃로, 물을 손에 넣으면 약간 따뜻한 느낌이 드는 정도입니다. 너무 오래 담그고 있는 것도 좋지 않습니다. 5분 정도면 충분하고, 10분을 넘지 않도록 하시기 바랍니다.

 

또한 좌욕을 하는 물은 팔팔 끓인 뒤 적정 온도로 식혀서 사용하는 것이 좋은데, 번거롭다면 가능한 욕조와 대야를 깨끗이 씻고 소독하고 물도 깨끗한 것을 써야 합니다. 물에 소독약이나 아로마, 소금 등을 넣는 분들이 많은데, 이미 치질이 발생했다면 환부를 자극할 수 있으므로 가능한 피하고 꼭 넣고 싶은 약재 등이 있다면 반드시 전문의와 상담 후 사용하시기 바랍니다. 또 좌욕 후 환부에 물기가 있으면 염증이 발생해 가려움을 유발하는 항문소양증의 위험이 높아지므로, 깨끗한 수건으로 잘 닦고 통풍이 되도록 해 완전히 건조시키시기 바랍니다.

 

좌욕이라고 하면 어쩐지 부끄럽게 느껴지는 분들도 있겠지만, 근육이 뭉쳤을 때 안마를 받는 것처럼 우리 몸을 관리하고 건강을 지키는 방법입니다. 특히 저녁에 하면 더 효과가 좋은데요. 오늘 자기 전 샤워를 할 때 10분만 시간을 내서 좌욕을 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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