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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요일인 오늘, 회식이 예정돼 있는 직장인 분들도, 친구들과 '불금'을 계획한 분들도 있을 것 같습니다. 흥겨운 마음에 과음을 하면 주말 아침부터 괴로운 숙취에 시달릴 수 있는데요. 그러다보면 자연히 토요일 점심은 해장국이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뜨끈하고 칼칼한 국물을 먹으면 속이 시원하게 풀리는 기분이지만, 맵고 짠 해장국은 염분 함량이 높고 매운맛 등에 의한 자극으로 위 벽에 2차 손상을 가할 수 있습니다.  기름진 국물 음식은 생각보다 소화가 느려 위에 부담이 됩니다. 

 

또 간은 술을 마신 다음 날에도 알콜을 해독하느라 부담이 큰 상태입니다. 자극적인 음식 속의 합성조미료나 식품첨가물이 간에 더 큰 부담을 줄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가장 좋은 해장 음식은 무엇일까요? 바로 입니다. 알코올의 이뇨작용 때문에 빠져나간 수분을 보충해 주고, 몸 속에 남은 알코올을 희석해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뭔가를 먹고 싶다면 우선 오이나 사과, 바나나 같은 과일과 야채류를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오이는 수분이 많아 과도한 알콜 섭취로 인한 탈수 현상을 막아주고, 사과와 바나나는 혈당과 비타민 수치를 회복시키고 과도하게 분비된 위산을 중화해 주는 작용을 합니다. 달걀 또한 메티오닌이라는 성분이 풍부해 알코올 분해에 도움이 되므로 달걀로 만든 부드러운 음식을 우선 드시기 바랍니다.

 

국물음식을 꼭 드시고 싶다면 맵지 않게 만든 맑은 콩나물이 좋습니다. 콩나물에 들어있는 아스파라긴산은 숙취를 유발하는 알코올 속 아세트알데히드를 분해하는 데 도움을 주는 것으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숙취에 좋은 음식을 찾아서 드시는 것도 소화기 보호를 위해 꼭 필요하지만, 그보다 우선인 것은 아무래도 과음하지 않는 것이겠죠? 오늘 즐거운 만남의 자리가 있더라도, 건강을 위해 과음은 금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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