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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뇨병으로 내원한 환자분을 진료하다 보면, 어떤 음식을 먹어야 당뇨병에 도움이 되냐는 질문을 흔하게 하십니다. TV의 생활정보 프로그램이나, 뉴스, SNS에서 매일같이 ‘~한 음식을 먹으면 혈당이 낮아진다’, ‘~가 당뇨에 특히 효과가 있다’는 등의 정보를 쏟아내고 있다 보니, 먹기만 하면 당뇨병을 완화시켜주는 음식이 있을 것이라고 생각하시는 듯 합니다.

 

하지만 혈당관리가 필요한 분이라면 ‘특정한 무엇’을 먹을까를 고민하기보다, 골고루, 적당히, 규칙적으로 먹는 것이 중요합니다. 대개 권장하는 적정 비율은 탄수화물(당질) 50~60%, 지방 20~25%, 단백질은 표준체중 1㎏당 1g 정도입니다. 이 밖에 채소와 해조류를 골고루 먹어 비타민과 미네랄도 충분히 섭취해야 합니다.

 

만약 채소류 위주로 먹는 것이 당뇨병에 좋다고 해서 육류를 전혀 먹지 않으면 영양소가 결핍되기 쉽습니다. 자신의 체중과 활동량에 따른 권장 섭취량을 고려해 적정량을 섭취함으로써 영양균형을 맞춰 주어야 합니다. 물론 매 끼니마다 영양소 비율과 섭취량을 딱 맞추어 먹는 것이란 쉬운 일은 아닌데요.

 

정해진 시간에, 채소류와 어육류, 곡류 등 6가지 식품군이 고루 포함된 식사를, 배가 80% 부를 정도의 적당한 양만, 천천히 섭취하는 것부터 실천에 옮겨 보시기 바랍니다. 기본적인 것이어서 중요성을 간과하기 쉽지만, 오늘의 작은 실천이 건강한 내일로 돌아 올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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