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에 표기된 영양표시 그 활용법을 아시나요?

 


건강을 위해 식품원료를 직접 조리해 먹는 것이 좋으나, 바쁜 일상과 다양한 맛의 추구 때문에 가공식품을 전혀 먹지 않을 수는 없는 현실입니다. 그렇다면 보다 안전하게 가공식품을 선택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가공식품 포장에 표시되어 있는 영양표시 내용들을 확인하면 더 안전하고 건강에 도움이 되는 제품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영양표시내용을 어떻게 이해할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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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1회 제공량 1개(60g), 총 5회제공량(300g)

 

60g짜리 봉지(묶음)가 총 5개가 들어 있다는 뜻입니다. 여기서 1회 제공량은 4세 이상 소비계층이 통상적으로 1회 섭취하기에 적당한 양을 말합니다.

 

 

② 1회 제공량당 함량

 

60g짜리 1개당 영양소 함량을 나타내며, 같은 제품을 총 5개를 섭취한다면 영양성분 또한 5배를 섭취하게 됩니다. 따라서 영양표시를 확인할 때는 1회 제공량은 얼마 만큼인지, 한포장 안에 몇 회 분량이 들어있는지, 실제적으로 얼마만큼 먹는지를 꼭 생각해 보셔야 합니다.

 

 

③ 열량

 

60g짜리 1개당 에너지를 뜻하기 때문에 영양성분 함량처럼 같은 제품을 총 5개 섭취한다면 총 1,200Kcal를 섭취하게 됩니다.

 

 

④ 영양소기준치

 

식품에 함유된 영양소 함량이 높은 것인지, 낮은 것인지 뿐만 아니라 전체 하루 식사에서 이 식품이 얼마나 영양적으로 기여하는지를 판단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돈까스 한 개가 “지방14g”이라는 수치만 보면 이게 어떤 수준인지를 알 수가 없지만, 그 함량이“기준치의 28%”라는 것을 보면 나머지 72%는 하루 중 다른 식품으로부터 먹을 수 있다는 것을 판단할 수 있기 때문에 %영양소기준치를 잘 활용해서 지방이 높은 식품을 먹으면 다른 식품에서는 지방이 낮은 식품을 먹도록 조절할 수 있습니다.

 

 

⑤ 이런 영양소들을 제한하세요.

 

일반적으로 지방, 포화지방, 트랜스지방 ,콜레스테롤, 나트륨 같은 성분들을 너무 많이 섭취하게 되면 건강에 좋지 않으므로 1일 영양소 기준치를 되도록 넘지 않도록 제품을 구매할 때 참고하는 것이 좋습니다.

 

 

⑥ 이런 영양소는 충분히 섭취하세요.

 

지방, 콜레스테롤, 나트륨 등과 반면, 비타민과 무기질을 충분히 섭취하면 건강을 증진시키고 질병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주므로 과잉으로 섭취하는 건 바람직하지 않지만 하루전체 식사에서 적어도 1일 영양소 기준치만큼은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바쁜 일상 속에서 제품을 구매할 때마다 모든 식품표시를 꼼꼼히 살펴본다는 것은 여간 쉬운 일이 아닙니다. 하지만, 활동량 또는 운동량이 적고 불규칙한 식생활 등 평소 건강을 챙길 수 없는 현대인들이 자신과 가족의 건강을 지키기 위한 똑 소리 나는 소비를 시작해 보는 것은 어떨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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