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트레스를 해소하는 고마운 힐링푸드


 

손톱을 깨물고 발을 떠는 습관이 있다!’


성격이 급하고 인내심이 부족하다!’


쉽게 안절부절못한다!’


음주와 흡연을 하는 횟수가 늘고 있다!’


만일 이런 증상이 있다면 과도한 스트레스로 뇌에 피로가 누적되어있다는 의미입니다. 일상생활 속에 적당한 긴장은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하여 생활의 활력소가 되기도 하지만, 부정적인 스트레스가 지나치거나 오랫동안 계속되면 우울증, 신경과민과 같은 증상이 심해져서 화를 자주내거나 면역력이 약해져서 탈진하거나 병에 걸리기 쉽게 됩니다.


사람이 어떠한 스트레스에 직면할 때 우리의 뇌는 스트레스를 극복하기 위한 호르몬을 분비 하는데, 이 호르몬이 우리의 간이나 근육 속에 있는 당을 피 속으로 흘려보내서 팔다리가 힘을 내도록 하며, 두뇌가 명확하고 빠른 사고로 문제 해결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기도 합니다. 이러기 위해 필요한 것이 바로 비타민 B, 비타민C, 마그네슘, 아연 등의 무기질 영양소입니다.


이들 영양소를 골고루 섭취하는 데는 잡곡밥, , 생선, 두부, 고기반찬, 나물, 김치를 곁들인 우리나라의 전통식에 후식이나 간식으로 과일, 견과류, 유제품 등을 곁들인 균형 잡힌 식사가 필요합니다.


스트레스를 해소에 도움을 주는 다음의 음식을 드시고 힐링하세요.


* 등푸른 생선


등푸른 생선의 오메가-3 는 정신을 안정시켜 주고 우울증을 예방해 주는 효과가 뛰어납니다. 일주일에 2-3번 등푸른 생선 섭취로 심혈관 질환도 예방하고 마음의 안정도 찾으세요.


* 견과류


스트레스를 받을 때 가장 많이 소모되는 영양소 마그네슘!


신경을 안정시켜 주는 마그네슘이 부족해지면 우울증, 불면증에 취약해집니다. 요즘 들어 쉽게 짜증을 내고 눈 밑이 떨리거나 자다가 쥐가 나는 경우가 많다면 마그네슘 결핍을 의심해 보세요.


마그네슘은 견과류(호두, 아몬드, 해바라기씨 등)나 푸른 채소, 바나나에 풍부합니다.


특히, 호두에는 스트레스에 지친 뇌를 회복시켜주는 리놀산이 들어있어 스트레스로 인해 높아진 혈압을 낮추는 데 효과적입니다.


* 딸기


딸기의 비타민 C는 처지기 쉬운 기분에 활력을 불어넣고 체내로 들어온 해로운 물질의 해독과 체내의 독소를 분해해 스트레스로 인한 독성물질이 쌓이는 것을 막아줍니다.


또한 딸기에 들어 있는 펙틴은 스트레스를 완화시켜주며. 스트레스로 인해 낮아진 면역력을 높여주기도 합니다.




[맛있는 힐링푸드 레시피 - 아몬드딸기크러시]


1. 딸기는 깨끗이 씻어 꼭지를 떼고 2등분한다.


2. 아몬드는 달군 팬에 굴리면서 굽는다.


3. 믹서에 딸기와 아몬드 설탕, 우유, 바나나, 얼음을 넣고 간다.


4. 컵에 따라 맛있게 시음한다.


tip : 딸기크러시에 아몬드를 넣으면 고소한 맛이 날 뿐 아니라 영양가도 높아 아침식사 대용으로도 좋다. 통아몬드는 오븐에 한번 구워 익힌 후 얼음과 함께 믹서에 가는데 미리 대충 부순 다음 넣어야 덩어리 지지 않고 잘 갈아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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