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할 수 없다면 줄이자 ‘식품첨가물’


식생활을 보다 경제적이고 풍요롭게 만들어준 식품첨가물, 그렇지만 아무리 사용 승인을 받았다 하더라도 과다 섭취는 우리 몸에 유해합니다. 하지만 각종 식품첨가물은 식품 유통을 용이하게 하기 때문에 멀리하기란 쉽지 않은 일입니다. 이처럼 동전의 양면과 같이 ‘약’과 ‘독’의 이중성을 지니고 있는 식품첨가물, 얼마나 알고 계신가요?


논란의 중심 ‘식품첨가물’ 이란?


식품첨가물이란 식품을 제조, 가공 또는 보존과정에서 식품에 첨가, 혼합, 침윤 등의 방법에 사용되는 물질을 말한다. 따라서 일반적인 식품 구성 성분이 아니며 단지 기술적이고 영양적 효과를 얻기 위해 식품에 의도적으로 첨가하는 물질입니다.


그 종류에는 ▲단맛을 내는 ‘감미료’ ▲색을 설명하게 ‘발색제’ ▲세균의 성장을 억제해 식품의 변질 및 부패를 방지하는 ‘방부제’ ▲산소에 의한 탄수화물 식품과 지방성 식품의 변질을 방지하는 ‘산화방지제’ ▲보기 좋은 색을 내는 ‘착색제’ ▲빵이나 과자를 부풀리는 ‘팽창제’ ▲식품의 맛을 강하게 하고 새로운 맛을 내게 하는 ‘화학조미료’ 등이 있습니다.


그렇다면, 대부분의 가공식품에 포함되어 있는 식품첨가물, 조리 전 식재료 준비과정에서 최대한 제거하는 방법은 없을까요?


햄은 데치면 첨가물 80% ↓


고기를 가공한 제품에는 ‘아질산나트륨’이라는 발색제가 들어있는데 먹음직스러운 색상을 만들기 위해 사용된다. 하지만 아질산나트륨은 다량 섭취 시, 암 발생 위험이 있기 때문에 요리하기 전에 끓는 물에 2~3분정도 데쳐 첨가물을 최대한 제거하는 것이 좋습니다. 비엔나 햄은 돼지창자나 식용비닐이 입혀져 있으니 칼집을 낸 뒤 데치는 것이 좋고 네모난 캔 용기에 든 햄은 기름기를 제거한 뒤 식용유 없이 굽고, 먹기 전에는 키친타월로 햄의 앞뒤를 한 번씩 눌러 닦아 기름을 최소화해야합니다. 베이컨은 뜨거운 물에 데친 후 키친타월로 기름기를 닦으면 산화방지제․아질산나트륨․인공색소가 제거되고, 어묵은 뜨거운 물에 살짝 데치거나 헹구면 소르빈산 칼슘이 제거됩니다.


찬물에 5분만 담궈 첨가물 제거 가능


두부 팩에 함께 들어있는 응고제, 소포제, 살균제는 찬물에 헹군 뒤 조리하고 단무지는 찬물에 5분 정도 담가 사카린 나트륨을 제거하여 물에 깨끗하게 씻어 설탕물이나 식초물에 담갔다가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통조림 옥수수는 방부제와 산화방지제가 많이 들어 있기 때문에 체에 받쳐 둔 뒤 찬물에 한두 번 헹궈 조리합니다. 맛살 또한 찬물에 담가두어 착색제와 산도조절제를 제거해야 합니다.


바쁜 현대인들의 일상 속에서 점점 그 섭취량이 증가하고 있는 가공식품! 그만큼 식품첨가물 또한 소량이나마 체내에 계속 축적되고 있어 건강을 위협할 수 있습니다. 건강을 생각한다면 첨가물이 없는 자연 그대로의 식품을 섭취하는 것이 좋겠지만 여건상 많은 어려움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조금만 주의를 기울이고 현명하게 식품첨가물을 제거한다면, 우리 집 식탁이 보다 건강해 질 수 있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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