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트륨 줄이기 프로젝트 ‘싱겁Day'


 


짜게 먹는 것이 결코 좋지 않다는 사실을 알고 있지만 생활 속에서 실천하기란 쉽지 않죠? 하지만 과도한 나트륨 섭취가 온몸을 병들게 한다는 사실은 알고 계신가요?


WHO(세계보건기구)의 하루 섭취 권장량은 나트륨 2,000mg으로 소금 5g 정도입니다. 하지만 우리나라 국민 1인당 하루 나트륨 섭취량은 4,878mg로 권장량의 2.4배 이상을 섭취한다고 합니다. 이는 국이나 찌개위주의 식단과 염분이 많은 반찬을 주로 섭취하기 때문으로 이미 나트륨 중독이 꽤 심각한 수준에 달해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지금 당장 나트륨 줄이기 프로젝트 ‘싱겁Day'를 시작하셔야 합니다.


 


‘싱겁Day’ 왜 필요한가요?


과도한 나트륨의 섭취가 양산하는 질환은 생각보다 매우 많습니다.


염분이 위 점막을 자극하게 되면 위염이나 위암을 일으킬 수 있고 당뇨나 비만과 그에 따른 각종 질환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또한 나트륨은 체내에서 빠져나갈 때 칼슘을 함께 배출시켜 골감소증이나 골다공증 등을 초래할 수도 있습니다. 더욱이 체내 나트륨 농도가 높으면 세포에서 수분이 혈관으로 빠져나오게 되면서 혈류량이 증가해 혈압이 높아지는데, 고혈압은 심혈관질환이나 뇌졸중, 관상동맥질환을 일으켜 자칫하면 생명을 위협할 수도 있습니다.


 


그렇다면 ‘싱겁Day’ 어떻게 하면 될까요?


크게 어렵지 않으니 오늘부터 생활 속에서 실천해보시기 바랍니다.

- 가정에서부터 심심한 맛에 익숙해지세요. 그리고 간은 후추, 마늘, 생강, 양파, 식초 등으로 하는 것이 좋습니다.
※ 가정 내에 염도계를 구비하시기를 권장합니다. 시중에서 쉽게 구할 수 있으며 가족의 건강을 위하여 0.4%~0.8%의 염도에 익숙해지도록 연습합니다.
- 국이나 찌개는 건더기 위주로 섭취하고, 짭조름한 반찬은 작은 그릇에 담아 조금만 드세요.
- 외식할 때에는 ‘싱겁게’ 해달라는 요청을 습관화하세요.
- 간식으로는 나트륨을 몸 밖으로 배출하는 것을 도와 줄 채소나 우유를 선택하세요.


 


나트륨 줄이기 프로젝트 ‘싱겁Day’로 건강을 지키는 일, 생각보다 쉽고 간단하지 않나요? 오늘부터 ‘싱겁Day 프로젝트’를 실시하고 매일매일 실천할 수 있기를 바랍니다. 그렇다면 관련 질환을 예방되고 건강수명을 연장할 수 있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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