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름철 질병을 예방하는 음식

2014.12.27 09:37

한국병원 조회 수:479


여름철 질병을 예방하는 음식


 


무더위로 인한 각종 질병에 노출되기 쉬운 여름! 생활 속에서 질병을 예방할 수 있는 음식들을 소개합니다.


 


배탈이 났을 땐 마늘과 배즙


먼저 찬 음식을 섭취했다가 배탈이 났을 때 마늘과 배즙을 먹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무더운 날씨가 이어지면서 여름에는 찬 음식을 자연스럽게 찾게 되는데 여름에는 몸의 기운이 피부 쪽으로 몰려 오히려 뱃속이 차가워지게 되는데 이 때 찬 음식을 계속 먹으면 배탈이 나기 쉽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뱃속을 따뜻하게 하기 위해 마늘과 배즙을 섭취하는 것이 좋으며 부추나 검정콩도 도움이 됩니다.


 


식중독 예방에는 마늘


여름에 빼놓을 수 없는 즐거움이 야외 바비큐 파티입니다. 하지만 식중독의 원인균인 캄필로박터균에 감염된 육류를 덜 익혀 먹거나 제대로 처리되지 않은 상태에서 먹으면 식중독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바비큐 파티를 할 때 마늘을 챙겨간다면 마늘에 있는 디알릴설파이드라는 성분이 캄필로박터균을 살균해주므로 식중독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여름철 감기엔 도라지


여름철에 냉방으로 인한 기온차와 높은 습도로 인한 면역력 저하로 여름감기에 걸리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런데 도라지에 있는 사포닌이라는 성분은 몸의 면역력을 높여주는 성분으로 감기에 걸리신 분들에게 좋습니다. 하지만 도라지는 향이 강한 편이라 도라지청을 만들어 드시면 좋습니다.


◆ 맛도 좋고 감기엔 더 좋은 도라지청


재료 : 도라지, 조청이나 꿀


1. 도라지를 깨끗이 씻고 물기를 제거합니다.


2. 기호에 따라 적당한 크기로 자르거나 믹서기에 곱게 갈아냅니다.


3. 꿀 또는 조청과 1:1의 비율로 섞습니다.


4. 약한 불에서 1시간 정도 끓여줍니다


5. 충분히 식힌 후에 소독된 유리병에 담아 냉장 보관합니다.


Tip: 청을 만드는 방법이 번거롭다면 레몬차를 만들 때처럼 편을 썬 도라지를 꿀과 1:1로 섞어 기온에 따라 3~7일 숙성시킨 후 냉장보관 하면 됩니다.


**쨈처럼 발라 먹어도 되고, 물에 타서 차로 먹어도 좋습니다.


 


열대야로 잠이 오지 않을 때에는 키위


상큼한 키위는 매우 효과적인 불면증 치료제입니다. 이는 칼슘, 마그네슘, 이노시톨 등의 영양소가 탁월한 신경 안정 효과를 내기 때문입니다. 게다가 키위에 풍부하게 함유된 이노시톨은 세포 내에서 호르몬과 신경 전달 기능을 돕는 역할을 하는데, 이는 정신 건강 유지에 크게 기여하고 편안한 수면을 돕습니다.


◆더운 여름, 잠을 부르는 키위슬러쉬


재료: 잘익은 키위2개, 바나나1개, 우유500ml


1. 키위는 껍질 색깔이 윤기 있는 갈색. 손가락 끝으로 눌렀을 때 약간 말랑말랑하며 모양이 고른 것을 고릅니다.


2, 키위와 바나나 껍질을 벗겨 크게 토막 냅니다.


3. 우유와 함께 믹서기에 갈아줍니다.


 


하지만 아무리 좋은 음식이라도 여름철에는 무더위 탓에 쉽게 상할 수 있으니 잘 보관하셔야 합니다. 그리하여 신선하고 건강한 음식으로 폭염이 기승을 부릴 올 여름도 잘 이겨내시기를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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