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조숙증 예방, 음식부터 다스리자!



음식문화의 변화와 함께 환경호르몬, 스트레스 등 외부 자극에 시달리는 아이들이 늘면서 이른 시기에 사춘기를 경험하는 성조숙증 환자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아이들이 먹고 생활하는 환경과 식습관은 성조숙증과 매우 밀접한 관련을 맺고 있습니다. 특히, 알류, 조개류, 갑각류, 내장류 등 콜레스테롤 함량이 높은 음식은 성조숙증을 부추기는 주범으로, 이들 식품을 지나치게 많이 섭취하면 지방조직에 의해 생성되는 렙틴 호르몬이 활성화되면서 성호르몬 분비를 자극해 성조숙증에 걸릴 위험이 높아집니다.


그렇다면 성조숙증은 예방하고 키 성장을 돕는 음식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지 알아보겠습니다.


 


1) 신선한 제철 채소 최대한 먹기


밑 손질부터 조리까지 많은 정성을 들여 음식을 만들어도 육류 위주의 식단에 익숙한 아이들은 웬만해서는 채소를 잘 먹으려 하지 않아 무용지물이 되기도 합니다.


하지만 채소에는 아이의 성장과 생리활동에 필요한 비타민과 미네랄과 비만을 예방해 주는 식이섬유가 풍부해 자주 섭취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2) 육류 섭취는 살코기 위주로, 필요한 만큼만 섭취


육류를 통해 공급되는 양질의 단백질은 뼈와 근육을 형성하는데 매우 큰 비중을 차지합니다. 하지만 과도한 포화지방 섭취로 인한 비만의 위험을 감안한다면 기름기를 제거하고 먹는 것이 좋습니다.


단백질 섭취량은 초등학교 입학 전 아이의 경우 하루 평균 10~20g, 중·고등학교 학생들은 하루 평균 30~60g 정도가 적당합니다. 예를 들어 중간 크기의 계란 한 개에 함유되어 있는 단백질이 약 60~70g이라는 점을 감안하면 국이나 반찬에 첨가된 육류만으로도 충분한 단백질 섭취가 가능하다는 점을 명심하도록 해야 합니다.


 


3) 성장기의 간식은 요긴한 영양공급원


요즘 아이들의 식생활을 살펴보면 간식으로 섭취하는 칼로리가 하루 세끼 식사보다 더 많은 경우가 많습니다. 아무리 공들여 식단을 조절해도 간식 관리에 소홀하면 아이의 성장에 악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성조숙증을 예방하고 키 성장을 원만하게 돕기 위해서는 간식으로 패스트푸드나 가공식품 대신 과일이나 견과류, 채소 등 저칼로리 영양식을 선택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하지만, 지나치게 자주 간식을 먹으면 다음 식사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간식의 양을 조절하는 것도 매우 중요합니다.



성조숙증 예방에 좋은 간식 “수제요플레”


재료 : 우유500ml 1개, 시판 요플레 1개, 바나나 및 제철 과일, 아몬드


1. 우유와 요플레를 혼합하여 밀폐용기에 담아 뚜껑을 열고 전자레인지에 넣어 3분을 돌린다.


2. 뚜껑을 닫고 8시간을 실온에 보관한다.


3. 다된 요플레에 바나나 및 제철과일과 아몬드 등 토핑재료를 넣어 먹는다.


간단하지만 영양이 풍부한 수제요플레, 칼슘도 챙기고 비타민과 오메가 3도 챙기는 똑똑한 간식으로 성조숙증을 예방하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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