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경기 여성의 똑똑한 영양관리


 


폐경은 여성이라면 누구나 거치는 자연스러운 과정이지만 급격하게 여성호르몬이 감소하면서 많은 신체적‧정신적 변화로 인해 힘든 시기이기도 합니다. 게다가 폐경 후에는 골다공증, 고혈압 및 관상동맥 질환의 위험이 현저하게 증가하므로 어느 때보다 건강관리에 초점을 맞춰야 합니다. 그리고 그 시작은 균형 잡히고 폐경에 좋은 음식으로 구성된 영양관리에 있습니다.


폐경에 이르면 식욕이 증가하고 기초대사량이 현저히 낮아지면서 급격하게 체중이 늘어날 수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비만예방을 위하여 50대 이상의 여성 영양권장량 1800kcal에 맞춘 균형 있는 영양 식단을 규칙적으로 섭취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식단을 구성할 때에는 호르몬 형성에 도움이 되는 콩류나 우유, 어패류를 적어도 1일 1회는 포함시키는 것이 좋고 동물성 단백질의 경우에는 그 양을 절반으로 제한해야 합니다. 또한 포화지방이나 콜레스테롤 함유량이 높은 동물성지방은 빼고, 식물성지방이나 오메가3지방산으로 대체해야 합니다.


또한 음식을 조리할 때에는 설탕, 소금, 화학조미료를 대폭 줄여 평소보다 싱겁게 섭취해야 하며, 간이 필요하다면 후추나 천연조미료 등으로 대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아무리 균형 잡힌 영양식단이라 하더라도 알코올과 카페인은 여러 영양소의 흡수를 방해하기 때문에 차나 물, 직접 만든 천연주스 등을 섭취할 것을 권장합니다.




하루 한 잔! 폐경을 이기는 천연주스, 바나나두유


재료 : 바나나 2개, 흰콩 ¼컵, 물 1½컵, 꿀 2큰술, 소금약간


① 바나나는 껍질을 벗기고 적당한 크기로 썰어주세요.


② 흰콩은 하루 정도를 불려 소금을 약간 넣고 삶아 껍질을 벗기고 믹서에 물과 함께 갈아줍니다.


③ ②의 흰콩을 체에 밭쳐 맑은 두유만 받는다.


④ 믹서에 바나나와 체에 밭친 두유를 넣고 꿀을 넣어 한 번 더 갈아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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