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상의 실력발휘를 위한 수험생 영양가이드”

영양실장 오 자 혜

2015년 수능은 11월 12일 목요일입니다. 달력에 하루하루 그어가던 D-day 100일(8월4일 목)도 지나고 어느 새 수능이 코앞으로 다가왔습니다. 그간의 땀과 노력의 결실을 최상으로 이뤄내기 위한 막바지【수험생 영양관리비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① 수능 당일 아침까지도 꼭 밥*밥*밥.

뇌세포가 사용하는 유일한 에너지원 포도당!! 아침식사를 밥으로 먹는 것이야말로 최상

의 컨디션을 위한 단추입니다. 아침을 거르게 되면 뇌가 가장 왕성할 오전에 혈당이 떨

어지면서 두뇌활동과 학습능률도 덩달아 떨어지게 됩니다.

수능 당일 아침도 평소에 먹던 메뉴로 준비합니다. 괜한 보양식이나 요란한 메뉴들은 오

히려 낯선 상차림으로 수험생에게 소화불량을 유발 할 수 있습니다.

② 스트레스 받을 때는 채소와 과일로 “No! Stress"

스트레스를 받는 상태에서는 부신의 비타민 C함유량이 현저하게 감소하게 됩니다. 비타

민C는 스트레스를 이겨내는 중요한 역할을 하기에 채소와 과일을 섭취하여 체내 보유량 을 충분히 함이 좋습니다. 만약 변비가 있는 경우라면 충분한 양의 채소와 함께 물을

섭취하도록 하며 간식으로는 과일을 계획하도록 합니다.

 

③ 잠도 쫒고 갈증도 해소하려면 한~방 차

쏟아지는 졸음과 싸우며 밤샘 공부를 하는 수험생 옆에는 늘 커피나 에너지 드링크가 있

습니다. 이런 음료에는 뇌혈관을 수축시키는 카페인이 들어있으므로 가급적 피하고 대신

오미자차 대추차와 같은 한방차를 마시도록 합니다.

④ 비타민B가 풍부한 음식으로 기억력 up~up

열심히 배우고 외운 내용을 까먹고 싶지 않다면 비타민B1(티아민)이 풍부한 잡곡, 콩, 견과류를 챙겨먹고 여학생들의 빈혈을 예방하려면 비타민B12(코발아민)가 풍부한 쇠고

기, 달걀, 두부를 챙겨먹도록 합니다.

 

⑤ 치킨과 피자는 잠시 Goodbye~ 음식요리는 담백하게

입시로 인한 스트레스와 운동부족으로 수험생들의 소화기능은 저하되어 있기 때문에 기 름기가 많거나 양념이 강한 자극적인 음식보다는 조림이나, 찜, 가벼운 나물무침과 같이

담백한 조리법으로 다양한 메뉴를 계획하도록 합니다.

 

☻시험에서 미끄러지지 않아요. 바다의 보물! [굴 미역국]☻

1. 건미역은 15분간 물에 불려 먹기좋게 잘라준다.

2. 생굴은 소금물에 풀어 티끌을 손질하고 채에 받쳐 물기를 뺀다.

3. 냄비에 참기름과 국간장을 두르고 미역을 달달 볶는다.

4. 미역비린내가 싫다면 청주를 한수저 더 넣고 달달 볶는다.

5. 볶아 둔 미역에 물을 붓고 끓어오르면 생굴을 넣는다.

6. 감칠맛을 내고 싶다면 까나리액젓 한스푼을 더 넣고 끓인다.

(투명했던 생굴이 연한 회색빛으로 완전히 익으면 드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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