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년내과

노년내과 아이콘

노인병은 젊은 나이의 환자들에게 나타나는 질병과는 다르게 뚜렷한 임상적 특징이 있으며 타 연령층의 질병과 달리 노인에서는 질병 자체뿐 아니라 질병에 따른 일상생활을 영위하는데 필수적인 기능의 장애 유무를 평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첫째, 노인병은 한가지 질병보다는 동시에 여러 질병이 병발하는 특징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서, 고혈압, 심장병과 당뇨병 등 2-3가지 혹은 5-6가지 질병을 동시에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둘째, 노인병은 질병의 증상과 징후가 불분명하거나 비전형 적입니다.
예를 들면 통증이 없는 심근경색증, 무증상의 갑상선 기증 저하 오한이나 열이 없고 기침이나 가래가 적은 폐렴 등이 노인에게는 매우 흔하다고 합니다.

셋째, 노인병은 만성적이고 퇴행성 질환으로 완치가 어렵습니다.
전염성질환은 짧은 시일 내에 낫거나 아니면 사망하거나 하는 것이 대부분입니다. 그러나 노인성질환은 만성으로 악화하면서 결국 불치에 이르기 됩니다. 그래서 완치보다는 관리에 중점을 두어야 하며 궁극적인 노인치료의 목적은 혼자 독립적인 생활을 할 수 있도록 기능을 최대한 보존해주는 것입니다.

넷째, 일상생활을 유지하는데 필요한 기능의 상실은 노인(특히 75세 이후)의 모든 임상적 문제의 공통된 종착입니다.
노인 환자의 진료에서는 질환의 이학적 측면 뿐 아니라 사회 환경적, 정신적, 경제적, 요소와 함께 작용하므로 종합적인 검토로 접근해야 하며 경우에 따라서는 여러 전문인력이 함께 협동진료가 이루어져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