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병원 09 의료기관평가 도내 1, 전국 2

- 평균 95.6점으로 우수한 의료기관으로 또 다시 인정받아

 

의료법인 혜인의료재단 한국병원(이사장 고태만)이 지난 8일 보건복지부 결과에 따르면 2009 의료기관평가 대상병원인 260병상 미만 종합병원 및 300병상 이상 병원 126개소 중 도내 1, 전국 2위라는 우수한 평가를 받았습니다.

 

2009 의료기관평가 대상이었던 제주도내 병원인 서귀포의료원, 중앙병원, 한마음병원보다 우수한 점수를 얻어 도내에서 최고의 병원임이 확인되었으며, 도내뿐만 아니라 전국적으로도 타 기관에 비해 시설, 장비 등의 외형적 수준과 더불어 의료서비스의 질적 수준에 앞서는 병원임을 재 인정받았습니다.

 

의료기관평가는 환자중심의 의료의 질 향상을 촉진하기 위하여 3년마다 실시되고 있으며, 2009년 의료기관평가는 크게 의료서비스영역평가, 임상질지표, 환자만족도조사 등 3개 영역으로 나눠 실시되었습니다.

 

의료서비스영역평가는 환자의 권리와 편의, 인력관리, 감염관리, 질 향상과 환자안전, 환자진료, 의료정보/의무기록, 약제관리, 모성과 신생아 등 총 15개 평가부문에 걸쳐 평가가 진행되었는데 한국병원은 인력관리를 제외한 모든 부분에서 A등급을 평가 받았으며 전체문항에 대한 합계점수도 160만점에 153점으로 평균 95.6점을 받았습니다. 이 점수는 보건복지부에서 발표한 2009년 의료기관평가 평균 점수 83.6점보다도 매우 높은 점수로 동일 규모의 다른 병원에 비해 우수한 병원임을 평가 받았습니다.
 


                       <2009년 의료기관평가 의료서비스영역 평가 결과 - 도내병원>

 

 




병원명

 

진료 및 운영체계

 

부서별 업무성과

 

환자의 권리와 편의

 

인력관리

 

진료체계

 

감염관리

 

시설환경관리

 

질향상과 환자안전

 

환자진료

 

의료정보/의무기록

 

영양

 

응급

 

수술관리체계

 

검사

 

약제관리

 

중환자

 

모성과 신생아

 

의료법인혜인의료재단한국병원

 


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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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병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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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병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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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병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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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

 

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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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

 

<2009년 의료기관평가 결과 순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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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평가는 절대평가에 의해 산출됐음

※ 출처 : 데일리 메디(www.dailymedi.com) 7월 8일자

 

 

또한 여론조사 전문기관에 의뢰하여 2009년 2월 1일부터 6월 30일까지 1회 이상 입원(외래) 이용경험이 있는 18세 이상 65세 미만 환자의 병원이용자를 조사대상으로 입원환자 30명, 외래환자 30명 총 60명씩 7,080명을 전화설문을 통해 실시된 환자만족도 조사 결과에서도 외래 및 입원부문 모두 우수한 평가를 받아 본원을 이용하신 환자분들의 만족도가 높은 것으로 평가되었습니다.

 

<2009년 의료기관평가 환자만족도 조사결과 도내병원>

 

 

병원명

 

외래

 

입원

 

병원명

 

외래

 

입원

 

의료법인혜인의료재단한국병원

 

B

 

A

 

S병원

 

C

 

C

 

J병원

 

C

 

B

 

H병원

 

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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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병원은 의료기관평가가 도입되어 첫 시행된 2006 의료기관평가에서 전국 상위 25%에 포함되어 우수병원으로 선정된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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